資本利得을 勘案한 토빈의 Q와 投資行爲 : 韓國經濟의 경우 (1974-1996) : 자본이득을 감안한 토빈의 Q와 투자행위 : 한국경제의 경우 (1974-1996)

Abstract

1974-1996년 의 기간에 걸친 한국 경제의 총체적인 투자의 토빈 q에 대한 반웅도를 검증하여 본 결과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결과를 얻었다.

가의 반응계수는 올라가고 그 유의성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고의 결과는 1948-1979년 의 기간에 걸쳐 미국 경제의 경우에 있어서의 투자행위에 대한 아벨-불량샤드[Abel and Blanchrd(1986)]의 경험적 검증에서 토빈 q의 계수가 낮을 뿐더러 통계적인 유의성도 낮게 나온 것과 대비된다. 이 차이점을 본고에서는 한국과 같은 개발도상국 경제에서는 켓치-업(catch up) 효과와 資本利得(capital gains)의 발생으로 투자에 따른 조정비용이 미국과 같은 선진국 경제에 비해서 낮은 사실로부터 연유하는 것으로 해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