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ars 유니코드 기반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초연구

전세계에는 다양한 국가와 민족이 살고 있고, 수많은 언어와 문자가 존재한다. 이러한 언어와 문자를 컴퓨터상에서 표현할 때 서로 다른 문자세트(Character Set)와 인코딩(Encoding)방식을 사용하게 된다. 이로 인해 국가간, 기관간 자료의 상호 교환이나 다국어를 입력할 때 문제가 야기될 수 있으며 또한 입력할 수 있는 문자수의 한계로 인하여 문자표현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우리의 경우 KSC 5601이라는 문자세트를 사용하고 있으나 중국은 GB코드, 일본의 경우에는 JIS코드 문자세트를 채택하고 있다. 따라서 각국에서 작성된 문서나 자료를 서로 교환하고자 할 때 글자가 깨져서 보이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여러개의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모여 '지구상의 모든 문자를 표현할 수 있는 문자세트를 만들어 보자'라고 해서 만들어지게 된 것이 바로 유니코드(Unicode)이다.

Character S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