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字板 標準化 過程 事例硏究 : 한글 자판 표준화 과정 사례연구

Abstract

網外部性 (network externalities) 존재시 經路依存性(path dependency) 을 통한 시장실패 가능성의 가장 고전적인 예로 사용되는 것이 QWERTY 영문자판이다. 하지만 QWERTY 영문자판이 진정 열등한 자판배열 방식인가 하는 것에 대한 반론도 설득력 있게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논의에 비추어 본 논문은 먼저 한글자판의 역사를 추적한 후 한글자판의 표준화 과정이 경로의존성에 관한 이러한 논의에 어떤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는가를 연구한다. 한글자판의 역사를 경제학적으로 고찰할 때, 우리는 한글의 특성에 기인한 한글 자판 표준화 과정에서의 특징이 영문자판을 통한 기존의 논의와는 다른 새로운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