슘페터의 信用과 케인즈의 파이낸스

케인즈의 파이낸스나 숨페터의 신용은 사전적인 저축이 없어도 투자의 증가나 지속적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자본주의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제도이다. 숨페터에 따르면 자본주의의 발전은 혁신에 의해 이루어지고 이는 사전적인 저축이 없이도 은행의 적극적인 신용 창출 활동을 통해서 실현된다. 따라서 숨페터에게 혁신의 주체인 기업가가 자본주의 발전의 주관적 요인이라면 은행은 발전의 객관적인 요소이다. 케인즈는 이러한 신용의 역할을 파이낸스동기로 셜명한다. 그러나 케인즈에게 파이낸스는 사전적투자와 저축과의 차를 메꾸는 일시적이고 자기청산되는 순환자금에 불과하다. 따라서 은행의 역할은 수동적일 수밖에 없다. 이는 기본적으로 케인즈가 자본시장을 통한 탄력적 신용공급을 강조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