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저널 구독의 경제성에 대한 실증 연구 : 서울대 구독 KESLI 컨소시엄 5종을 중심으로

Abstract

이제 연구자들은 학술지(journal)의 수록 논문을 컴퓨터를 통하여 자신이 위치한 곳에서 원문정보 그대로 받아 볼 수 있게 됨으로써 전자저널의 이용은 보편적인 정보 획득의 수단으로 자리를 잡아 가고 있다. 대학 도서관은 학문연구의 기본 정보원으로써의 학술지를 수집하여 연구자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주요 대학도서관이 전자저널을 포함하는 학술지를 구독하는데 지출하는 예산의 비율은 대학마다 차이가 있기는 하나 보통 총 자료구입비의 60% 정도를 학술지 구입에 사용하고 있다. 그 중에서 전통적 인쇄매체 학술지의 비중은 전자저널의 확대 보급에 밀려 점차 감소하는 추세로 전자저널 (E-journal only) 또는 인쇄저널 구독옵션으로써의 전자저널의 보급으로 전환될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게 되었다. 각 대학도서관에서는 연례적으로 도래하는 학술지 가격 상승에 따른 추가 예산 확보의 어려움으로 이용자의 정보욕구를 충족시키는데 곤란을 겪고 있다. 1990년대 후반부터 일반적으로 이용되기 시작한 전자저널은 초기 주로 서구 공급자 중심의 계약 체계, 언어장벽, 환율변동, 독점대행사에 의한 폐해, 수요자의 가격 협상력 부족 및 공동구입 방안 부재 등으로 구입가가 적정하게 형성되는데 많은 시행착오와 조정을 거쳐야 했다. 그러나 1999년부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KERIS가, 2000년부터 한국과학기술원(KAIST)의 KESLI 컨소시엄이 출범하면서 해외 전자자료 공동구매사업은 구입절차의 간편함과 공동구입에 따른 협상력 제고로 구입비 절감효과를 가져오게 되어 웹 데이터베이스와 전자저널 보급은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급속하게 확대되었다. 그러나 전자저널이 가진 강력한 장점 즉 이용자가 도서관에 오지 않아도 새로 발행된 학술지의 논문을 볼 수 있다는 수요자의 요구와 출판사의 인쇄저널 구입조건으로써 전자저널 끼워 팔기라는 상업적 이해와 얽히면서 전자저널의 구독은 대학도서관이 적극 수용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전자저널 구독의 경제적 효과를 인쇄저널의 구독과 또 전자저널 상호간의 비교를 통하여 알아봄으로써 만성적 자료구입 예산부족의 여건에서 효과적으로 저널을 선택하고 구입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연구의 배경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