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연수 보고서 - 대학도서관 자료보존에 관하여

Abstract

도서관은 기원 이래 책을 수집하고, 축적·보존하는 것을 도서관활동의 기본으로해 왔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자료는 당연히 영구히 보관되어 후세에 전해지리라 믿고 있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상당수의 도서관자료가 보존환경의 열악함과 자료이용시 취급부주의 등으로 열화·훼손되어 있고 열화가 진행 중인 것이다. 지금까지는 자료의 열화나 훼손에 대한 대비책으로 충해에 대한 대책이나 장서점검, 재해방지 등에 전념하여 대처 하였으나 그런 환경이외에 자료 자체의 열화에의하여 책의 재료인 종이가 산성지화 한다는 것이 밝혀지고부터 전세계의 도서관이 이것에 대한 대책을 모색하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