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명과학분야 인터넷 참고 정보원 구축 및 서비스 소개

Abstract

인터넷 포탈사이트(네이버, 야후, 구글 등)에서 제공하는 참고 웹 사이트들이 선별되어 있지 못해서 이용자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광고물, 내용이 없는 것, 삭제된 것, 이용대상 구분이 없는 것 등 이용에 불편한 점이 많아 학술연구에 필요한 옥석을 가려주는 사이트가 요구되고 있다. 이런 요구에 부응하여 농학도서관에서는 참고봉사업무의 일환으로 농업생명과학분야 참고정보원을 수집 평가하여 구축하게 되었다. 농학도서관은 2005년 설문조사(교수대상)를 실시한 바, 농학분야의 우수한 참고 정보원 제공을 요구하였으며 국내외 전자저널 사이트 해외학술정보 제공 사이트부터 우선 서비스대상으로 선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