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公示透明性이 企業成果에 미치는 影響에 관한 硏究 : 공시투명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Authors
- Issue Date
- 2004-09
- Publisher
-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 Citation
- 경제논집, Vol.43 No.3, pp. 491-517
- Abstract
- 본 연구는 기업경영의 투명성을 기업내용공시의 투명성으로 정의하여 公示透明性
指數가 企業成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1) 공시투명성지수는 市
場價植대 帳簿價直比率(MBR)과 정(+)의 유의적인 상관관계를 보여, 공시투명성지
수가 높은 기업이 시장에서 높게 평가받고 있었다. (2) 공시투명성지수는 외국인투
자자지분율과 정(+)의 유의적인 상관관계를 보여, 외국인투자자들이 공시투명성을
중요한 투자판단기준으로 고려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3) 공시투명성지수는
대주주1인지분율과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외국인투자자들의 감시와 기업
지배구조제도의 정착 및 공시위반에 대한 제재강화로 대주주의 불공정행위 유인이
통제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4) 공시투명성지수는 일일주가수익률의 연
간변동성과 부(-)의 유의적인 상관관계를 보여,공시투명성지수가 높은 기업은 주어
진 정보에 대하여 주가가 덜 과민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기의 결과는 우
리나라에서 개별기업의 공시투명성 차이가 기업내용에 대한 신뢰도와 평가 차이로 이
어지는 등 공시투명성에 대한 시장기능이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 주고 있다.
- ISSN
- 1738-1150
- Language
- Korean
- Files in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