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서비스 産業 擴充과 雇庸 : 서비스 산업 확충과 고용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天杓

Issue Date
2009-09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Citation
경제논집, Vol.48 No.2/3, pp. 173-215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산업구조의 변화와 노령화사회의 여건 하에서 서비스업을 확충하여 일자리를 마련하는 방법을 탐구하려는 데 있다. 이를 위해 1장에서는 기왕의 일자리 창출에 대한 연구를 개괄하고 그 곳에서의 제안을 실제화하는 데 한계가 있음을 본다. 2장에서는 관련된 기존연구를 점검한다. 3장에서는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는 기존 서비스의 효율화 및 신규 서비스의 창출에 따라 일자리가 늘어난다는 점을 논리적으로 검토한다. 4장에서는 서비스업의 확대재생산구조를 도식적으로 논의한다. 서비스를 부품으로 나누는 분해와 그러한 부품들의 결합 및 새로운 방식의 결합으로 서비스들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살펴보고 5장에서는 이러한 논리를 따르는 일자리 창출의 구체적 예를 광고서비스 및 UCC 서비스를 가지고 점검해본다. 6장에서는 종래와 다른 새로운 시각을 가지고 일자리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7장에서 결론을 도출해본다.
ISSN
1738-115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208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