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聯合(EU) 擴張의 貿易增大效果 : 유럽연합(EU) 확장의 무역증대효과

Abstract

유럽연합의 확장이 유럽연합의 경제에 미친 영향을 상품시장을 통해 관찰한다. 유럽연합이 추구하는 단일 시장의 형성이 이루어졌는지를 Gravity 모형을 통해 분석했다. 무역량을 통해 유럽연합의 확장이 역내교역비율과 역내무역집약도를 높이며 시장통합에 기여했음을 확인했다. Gravity 모형을 추정한 결과 유럽연합의 확장은 무역증대에 기여하지만 신규 가입국이 무역증대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점차 작아지며 무역증대효과가 체감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