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스플라인을 使用한 韓國 利子率期間構造의 模型化
스플라인을 사용한 한국 이자율기간구조의 모형화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崔秉善崔高
Issue Date
2009-09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Citation
경제논집, Vol.48 No.2/3, pp. 235-27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B-스플라인을 사용해서 한국의 국고채 기준수익률의 기간구조를 추정하였다. 좀 더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자율기간구조를 얻기 위해서, 기존의 국고채데이터에 콜1일물의 이자율데이터를 추가하였다. 이자율기간구조 전체의 추정 오차를 작게 하는 동시에 만기가 작은 점에서 발생하는 추정오차의 일부분을 만기가 큰 점의 추정오차로 이동시키기 위해서, 확률적 가중값을 사용하는 최소제곱추정법을 시도하였다. 또한, 이자율기간구조의 회귀계수추정량들이 내포하고 있는 정보를 충분히 반영하기 위해서, 단변량자기회귀모형이 아닌 벡터자기회귀모형을 사용해서 이자율기간구조의 표본 외 예측을 하였다. 확률적 가중값을 준 회귀모형을 사용해서 이자율기간구조를 추정하면, 전반적인 추정력이나 예측력을 감소시키지 않으면서 작은 만기에서 추정오차를 작게 만든다는 결과를 얻었다. 즉, 회귀모형으로 표현된 이자율 기간구조를 추정할 때 확률적 가중값을 부여하는 가중최소제곱추정법을 적용하면, 경제예측, 투자전략 그리고 신용관리에 신뢰성과 더불어 실용성이 높은 이자율기간구조의 추정모형을 얻을 수 있다.
ISSN
1738-115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209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Institute of Economics Research (경제연구소)경제논집경제논집 vol.48 (2009)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