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화 價値變動이 周邊國 通貨價値와 株價에 미치는 效果 : 위안화 가치변동이 주변국 통화가치와 주가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위안화 가치의 변동이 주변국의 통화가치와 한국의 주가에 미치는 효과를 2007년까지의 데이터를 사용해서 실증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위안화 가치는 한국 원화와 싱가포르 달러화의 가치에 유의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위안화의 가치가 1% 상승하면 원화의 가치도 0.4926%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나서 동아시아 통화가치 중 원화 가치가 위안화 가치에 의해 가장 크게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위안화 가치의 변동이 우리나라 주가에 미치는 효과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주가는 미국의 주가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적 시사점으로는 위안화 가치변동에 따른 危險度를 最小化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특히 원화 가치가 우리나라의 기초경제력 보다는 위안화와 엔화의 가치에 의해서 결정되는 부분이 크게 될 수 있는데 이를 해소할 정책적 대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