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동아시아 국가의 자본이동성 평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홍기
Issue Date
2009-09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Citation
경제논집, Vol.48 No.2/3, pp. 337-361
Abstract
본 논문은 패널공적분 추정기법을 이용하여 동아시아 9개국의 저축과 투자의 관계를 추정함으로써 자본이동성 크기를 측정하고 있다. 저축과 투자는 패널자료로 각각 비안정적으로 나타나고 있고, 두 변수 간에는 장기적인 안정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룹 내, 그룹 간 FMOLS와 DOLS 방법을 이용한 저축보유계수 추정치는 1980년대 중반 이후 크게 감소하여 그 이전과 비교하여 자본이동성이 크게 높아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더욱이 그룹 내 패널공적분 추정치에 의하면 1980년대 중반 이후 국가간에 자본이동성이 완전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패널공적분 기법에 의거한 저축보유계수 추정치는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범세계적인 자본이동자유화 등을 고려할 때 1980년대 이후 자본이동성이 급속히 증가하였다는 일반적 인식과 부합되는 결론이라 하겠다. 따라서 패널공적분 추정기법에 의한 저축보유계수는 자본이동성을 측정하는데 유효한 기법이라 판단된다.
ISSN
1738-115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209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Institute of Economics Research (경제연구소)경제논집경제논집 vol.48 (2009)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