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연수 보고서 : 미국 예일대학 도서관의 ERM 시스템을 중심으로

Abstract

서울대학교의 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해외 연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필자는 2006년 3월부터 미국 예일대학(Yale University) 내 동아시아 도서관(East Asia Library)에서 6개월간의 연수 기회를 가졌다. 연수기간 중 동아시아 도서관에서의 필자의 맡은 바 역할은 한국학 장서개발과 관련한 업무지원으로, 구체적 수행 업무 내용으로는 최근 동아시아 도서관에서 추진 중인 주요 한국학 데이터베이스의 도입을 비롯, 한국학 관련 학술지 및 참고도서의 선정, 그리고 구한말 간행 잡지의 영인본 구입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함께, 다른 한편으로는 연수 과제로 정한 도서관 '전자자원관리시스템' (Electronic Resource Management System (ERMS); 이하 ERM 시스템)의 추진 동향에 관한 자료조사와 함께, ERM 시스템 담당 부서인 Electronic Collections의 책임자 Kimberly Parker씨로부터 예일대 도서관의 전자자원 전반 및 ERM 시스템 추진 현황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수강 기회를 가졌다. 더불어, 동아시아 도서관장 Ellen Hammond씨로부터는 예일대 도서관의 조직체계 등을 비롯, 도서관 시스템 전반에 관한 설명을 청취할 수 있었다. 그 외 Beinecke Rare Book and Manuscript Library, Law Library, Medical Library, Divinity School Library, Social Science Library, Arts Library와 같은 예일대학내 주요 도서관들에 대한 방문을 통해서 예일대 도서관 시스템 전반에 관한 보다 폭 넓은 이해를 도모하였다. 이상과 같은 배경에서 본 보고서는 연수기간 중 필자가 예일대학에서 체득한 도서관 시스템 전반 및 연수 과제인 ERM 시스템에 관한 조사, 연구 내용을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