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학 도서관 탐방

Abstract

국제학도서관의 설립 모체인 국제대학원의 기원은 1992년 지역종합연구소에서부터 시작된다. 지역종합연구소는 세계 각 지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등 다각적 측면에 대한 종합적이고 학술적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연구소는 해외지역연구 심사와 평가 업무 뿐 아니라 국내외에서 발간되는 지역연구관련 도서와 학술지, 영상자료를 수집하여 연구소의 회원 및 지역연구 전문가들에게 제공하는 해외자료 보급 창구로서의 업무를 담당해 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서울대학교는 1996년 정부의 국제전문인력양성 특성화사업 지원대상 대학으로 선정되었고 1997년 2월 이를 실현하기 위한 조직으로서 지역종합연구소를 확대·개편하여 협동과정으로 국제대학원인 국제지역원을 설립하였다. 국제지역원에서는 지역종합연구소의 연구와 해외자료수집, 발간, 보급 기능을 승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