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회원제 시스템

Abstract

서울대 도서관 자료실은 2000년도부터 신분증만 제출하면 일반인이 자유롭게 출입하여 자료를 열람 할 수 있도록 편리한 체제로 운영하고 있다. 2000년 이전에는 사전 예고 없는 방문은 허락하지 않았고, 소속기관의 추천공문을 지참해야만 출입할 수 있었다. 서울대만의 강점인 자료를 이용하려고 오는 일반인을 위하여 신분증 제시로 쉽게 들어올 수 있도록 개방하다보니 자료실내에도 부작용(인터넷 사용PC점거, 동영상 공부를 위한 PC독점, 대출불가 도서의 파손, 시설물 이용시 주인의식 상실 등)도 많고, 일일 500여명 출입하다보니 자료실내 열람석은 일반인이 절반이상 차지하고 있어서 서울대 학생들의 학습권 보존을 위하여 부분적으로 일반인 제한구역을 설정하게 되었다. 개인 학습이 중심인 열반열람실에 대한 이용정책은 열람실과 자료실 출입구가 분리되면서 통제가 없다보니 일반인이 이용이 많아지기 시작하여, 출입통제시스템을 설치하였었으나 고시공부를 위한 동문들의 불만이 후배 학생회 집행부들에게 영향을 미치면서 학생들 자율적통제도 어렵게 되어서 개방해야하는 방향으로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