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tenson Center 해외 연수보고서

Abstract

서울대학교 도서관 해외 연수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본인은 2009년 9월 14일부터 10월 29일까지 7주간 미국 일리노이 주립대학 도서관 안에 위치한 Mortenson Center에서 실시하고 있는 International Library Programs에 참가하여 연수 교육을 받았다. 1991년에 시작된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현재까지 89개국에서 700여명이 넘는 사서 또는 도서관 관련 전문직 종사자들이 교육을 받았는데, 이 프로그램은 사서 또는 도서관 관련 전문직 종사자를 대상으로 7주간이라는 장기간의 도서관 교육을 하는 전 세계에서 유일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작년까지 이 프로그램은 9월초에 시작하여 11월초에 걸쳐 8주간 이루어졌었으나 금년부터는 7주 동안 시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