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朝鮮王朝實錄에 나타난 蝗害資料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白雲夏

Issue Date
1976-11
Publisher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Citation
奎章閣, Vol.1, pp. 1-12
Abstract
韓國에서의 最近의 飛蝗(풀무치) 發生記錄年度는 1920年이었다. 즉 平安南北道界를 이루고있는 淸川江 下流地域에서 突發的으로 크게 發生하였으며 이것은 外部에셔 飛來한 것이 아니고 그 곳에서 發生한 것이었다. 當時 水原 所在 勸業模範場의 害蟲擔當 技手였던 村松茂 (Muramatsu, Shigeru)는 1921年에 前年 大發生한 飛蝗(풀무치)의 經過·習性을 調査 報告한 가운데 文獻備考에 收錄된 三國時代 以來의 蝗害記錄을 가리켜 一括해서 飛蝗(풀무치)에 의한 것이라고 斷定하였다. 한편 岡本半次郞(Okamoto, Hanjiro)는 3年後인 1924年 水稻의 浮塵子類에 관한 硏究報告에서 過去의 蝗害記錄에 言及하여 飛蝗 및 松葉과 桑葉을 喰害하는 蝗蟲만을 除外하고 나머지 모든 蝗害記錄은 浮塵子(멸구·매미충類)에 의한 것이라고 看做하였다. 岡本半次郞의 이와 같은 主張에서 한가지 疑訝스려운 點은 岡本가 當時 勸業模範場의 陽長이었고 바로 3年前에 自己의 部下職員인 村松가 發表한 論文에 一言半句의 論評도 없이 村松가 飛蝗이라고 主張한 똑 같은 蝗害記錄에 대해 浮塵子(멸구·매미충類)라고 相反된 主張을 한 點이다.
ISSN
1975-628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33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