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典籍의 管理 運營 小考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任鍾淳

Issue Date
1976-11
Publisher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Citation
奎章閣, Vol.1, pp. 41-50
Abstract
우리는 유구한 전통을 이어 받은 우리 고유의 民族文化를 享有하고 있다. 문화의 발전이 오래일수록 崇古思想은 더욱 강해지며 그의 유산인 전통문화는 여러 형태로 후손들에게 계승되어 溫古知新의 자료로 이용되고 있는 바이다. 국민들의 정신자세 확립의 배경이 되는 民族意識의 수립과 옛시대의 文物制度를 考察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옛 조상들의 정신적 유산이 현물화된 자료인 것이며 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典籍은 가장 중요한 자료인 것이다. 이들 典籍은 民族精神의 산체인 國學發展의 原動力이 되며, 세로운 民族文化의 結實을 맺을 것이며, 이는 永遠無窮하게 文化面의 基本資料로서 중요성을 차지함은 물론이다. 현재 典籍所藏의 분포를 살펴 보면 個人所藏과 圖書館所藏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이 중 개인이 所藏하고 있는 典籍 중 그의 管理가 良好한 것도 있으나 個中에는 典籍의 眞價도 評價하치 못한채 아직도 認識不足 또는 管理未備로 重要한 典籍이 散帙, 汚損, 煙滅되어 가고 있는 안타까운 상태에 있는 것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많은 數量의 典籍이 國·公·私立의 圖館書에 所藏되어 保仔 利用되고 있어 그나마 國學發展에 이바지하고 있음은 기쁜일이다. 하루속히 모든 典籍이 圖書館 계통에 수집, 정리, 보존되어 國學硏究者 및 일반에게 이용되어야 할 것이다.
ISSN
1975-628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337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