貴重圖書解題

Abstract

太祖 1年 부터 7년 까지 7년간의 歷史的 事實을 15권으로 收錄한 것. 첫머리 總書부분은 太祖의 四祖를 기록하고 있는데 太祖의 出身과 성장과정을 살피는데 중요한 자료이다. 본서는 태조가 죽은 다음해에 河崙, 柳觀, 鄭以吾, 下季良 등이 주관하여 太宗 13년에 15권으로 완성하였다. 이것은 뒤에 일어난 王子間의 政變으로 출판하지 못하였지만, 곧 改修問題가 대두되었으며 世宗 20년에는 獻陵(太宗) 碑文의 誤書事件이 발생하여 太祖實錄의 改修가 불가피하게 되었다. 世宗 24년에 改修가 완료되었으며 申槪, 權踶, 安止 및 南秀文 등이 改修의 담당자들이었다. 世宗 30년에 鄭麟趾 등이 다시 간단한 改修를 하였고 文宗 1년에 字句上의 간단한 改修가 있었다. 이와같이 太祖實錄은 四次의 改修를 거쳐 오늘날 현존하는 형태를 갖추게 된 것이다. 國實 151號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