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書籍의 科學的 保存

Abstract

우리 民族은 比較的 일찍부터 文化가 發達하여 各種 史蹟, 遺物 等의 많은 文化財가 있으며 이들 文化財中 紙類로된 文化財는 史實의 記錄, 文書 또는 書畵 等으로서 建築物, 土器 石物 等의 文化財에 比하면 忘失, 燒失, 損壞, 蟲害, 黴害 等 保存에 難點이 많어 여러 가지로 魔心하고 있고 이들 貴重한 文化財를 永久히 保存토록 努力함은 文化民族으로서 누구나 갖어야할 課題일 것이다. 現在 全國에 70,000餘點의 登錄된 文化財가 있으며 이中 約 16%가 紙類로된 文化財이다. 이外에도 未登錄된 古文書, 古書畵, 古書籍等 많은 文化財級 遺物이 있을 것으로 본다. 이들 紙類文化財의 保存方法으로는 옛부터 製冊, 表貝(額子, 簇子 및 屏風 等)에 依하였으나 前述한 保管上의 難點以外에도 光線에 依한 變化, 過濕으로 因한 相互密着, 甚한 乾操에서오는 脫弱化 等 原型을 永久히 保存히기 어려운 實情이다. 現在 서울大學校圖書館의 奎章閣書庫에는 國寶 148號(十七史纂古今通要), 國寶 150號 (宋朝表牋總類), 國寶 151號(朝解王朝實錄), 國寶 152號(備邊司謄錄), 國寶 153(日省錄) 等을 비롯한 많은 古文書 및 書冊을 保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