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高麗時代 經典 輸傳에 대한 考察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朴尙均
Issue Date
1979-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Citation
奎章閣, Vol.3, pp. 57-83
Abstract
西洋文化가 基督敎를 바탕으로 開花되었다면 東洋文化는 佛敎가 根源을 이루었다고 할 수있다. 그런 의미에서 佛敎는 宗敎로서만 아니라 확실히 文化의 産母다. 東洋各國의 역사를 보면 佛敎가 그 나라 文化에 貢獻한 바가 실로 컸던 까닭이다. 우리나라만 하더라도 과거 文化의 대부분은 佛敎惠澤의 遺物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 그러므로 識者로서 佛敎史에 대한 知識이 없이는 東洋文化史는 물론 世界文化史를 論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런데 佛敎를 硏究하는데 있어서는 組織的 硏究와 歷史的 硏究의 두가지가 있다고 본다. 組織的 硏究란 佛敎 實相의 內容 즉 經典 解釋의 敎理를 硏究하는 것이요, 歷史的 硏究란 시간적으로 그 治華을 硏究하는 것이다. 前者는 佛敎敎理의 變化發達을 연구하는 것이며, 後者는 佛敎에 대한 一般的 歷史의 연구라고 할 수 있다.
ISSN
1975-6283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6338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yujanggak Institute for Korean Studies (규장각한국학연구원)규장각규장각 (奎章閣) vol.03 (1979)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