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中世語의 한글資料에 대한 綜合的인 考察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安秉禧

Issue Date
1979-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Citation
奎章閣, Vol.3, pp. 109-147
Abstract
國語史 資料에 대한 斷片的인 紹介와 陽究는 상당히 있었지만, 그 全般的인 調査와 記述은 解放이전의 增訂朝鮮語學史(小倉進平著, 1940)와 한글갈(崔鉉培著, 1942)에서 볼 수 있을 뿐이다. 解放이후 새로 나타난 餐料가 質과 量에서 상당한 것임을 생각할 때, 위의 著述에서 행해진 記述이 얼마나 不完全한 것인가는 너무나 명백하다. 國語史 硏究의 基礎作業이라 할 이 資料에 대한 綜合的인 調査와 整理는 매우 時急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 글은 이 일의 一環으로서 國語史에 관한 典籍資料 중에서 한글로 된 中世語의 典籍을 對象으로 하여 그 所在를 調査하고 書誌事項과 資料로서의 價値 등을 밝히려고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國語史 硏究가 中世語를 中心으로 행하여졌다 하여도 지나친 말이 아니므로, 또 近代語 資料의 거의 折半이 中世語 資料의 重刊이므로 이 글은 國語史 資料의 綜合的인 調査와 整理作業의 基盤이 되리라 믿는다.
ISSN
1975-628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339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