茶山 丁若鏞의 閭田制 土地改革思想

Abstract

茶山 丁若鏞은 자기시대의 여러가지 문제 중에서도 土地問題와 農民問題에 대해서는 특히 큰 관심을 가지고 이에 학문적으로 대결하였다. 정약용은 당시 特權的 兩班과 富豪들이 土地를 兼併하고 착취적 地主制度를 발전시킴에 따라 다수의 農民들이 土地를 잃고 小作農과 流民으로 전락되어가는 질정을 매우 우려하였다. 그는 당시 地主制度 하에서의 農民의 처지에 대하여 커다란 同情을 표시하면서 士地問題의 핵심에 있는 地主制度의 弊害를 芟除할 토지개혁안을 구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