奎章閣所藏 活字 字譜考

Abstract

지금도 奎章閣에는 朝鮮朝 後期에 鑄造되거나 雕造되었던 活字에 관한 중요한 史料인 字譜가 여러가지 남아 있다. 字譜는 이들 활자가 글자별로 얼마나 만들어졌고 간수하고 있는 수가 얼마인가를 적은 책이다. 가장 최근에 발행된 1983년 8월의 《奎章閣圖書韓國本綜合目錄》에는 ① 奎章字藪 ② 唐鐵字大小 ③ 生生字譜 2種 ④ 新訂字藪 ⑤ 實錄字木錄 ⑥ 實錄宇藪 ⑦ 衛夫人鐵木大宇藪 ⑧ 鑄字目鐵 ⑨ 韓構字藪 등과 같은 아흡가지의 字譜가 수록되어 있다. 이 중에서 1900년 이후에 작성된 ⑤와 ⑧을 제외한 일곱가지는 모두 1900년 이전에 작성된 기록이다. 字譜라는 말은 《生生字譜》에서 딴 것으로서 活字의 譜錄을 줄인 것이다. 그 同意語로는 字藪라고 쓰인 것 같다. 앞에서 든 ①④⑥⑦⑨의 書名 끝에 字藪라는 어귀가 있어 이를 짐작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