姜瑋의 著述과 《古歡堂集》의 史料的 가치

Abstract

강위는 1820년에 태어나서 1884년에 세상을 떠난 조선 말엽의 대표적 시인 가운데 한 사 람이다. 그는 金正喜의 마지막 心傳弟子로서 한국 考證學의 掉尾를 장식하였으며 자치 스스로의 판단에 의하여 開港과 學西를 주장한 초창기 개화파 지식인 가운데 한 사람이기도 하였다. 강위의 생애와 업적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李光麟·朱昇澤의 연구에 의하여 어느 정도 밝혀졌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재론하지 않기로 하겠다. 본고의 주된 목표는 강위의 저술에 대하여 검토하고 그 가운데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자료를 소개하는 데 있기 때문에 저술과 연관되지 아니한 사항은 가능한 한 언급하지 아니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