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女媧錄〉과 조선조 대하소설의 관련 양상

〈女媧綠〉은 국문으로 필사된 조선조 소설인데, 아직 학계에 널리 소개되지 않았으며 연구

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작품이다. 一養文庫 중의 하나로 현재 서울대 규장각에 소장 되어 있으며, 《奎章閣 韓國本圖書 綜合目錄集》에는 子·部중 한문소설로 분류되어 있다. 그러나 이 작품은 국문소설이며 〈옥원재합기연〉권14에 기록된 소설목록에서도 그 존재를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이다. 내용을 보아 판단하더라도 중국소설의 번안이나 번역이 아닌 국내 창작소설이다. 뿐만 아니라 작품의 주된 내용이 당시에 널리 유행했던 여러 대하소설의 등장인물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어 여러모로 흥미가 있는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