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의 企業賃金 決定基準에 關한 硏究

Abstract

賃金은 生産要素로서의 勞動力에 對한 價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이 純粹한 經濟的側面만으로 解釋하기 에는 賃金은 지나치게 複雜한 社會的,心理的 乃至 倫理的要素가 그 안에 存在하고 있다.

嚴密히 말하자면 從業員은 所得(income)을 目的으로 勞動力을 파는(Sell) 것이며 따라서 可及的 높은 價格을 要求하게 될 것이고, 이와 反對로 企業主는 勞動力의 需要者이므로 되도록 廉價로 그것을 사려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