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退溪學派의 義理易學的 목표와 象數易學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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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엄연석 | - |
dc.date.accessioned | 2010-05-06T01:07:37Z | - |
dc.date.available | 2010-05-06T01:07:37Z | - |
dc.date.issued | 2003-12 | - |
dc.identifier.citation | 奎章閣, Vol.26, pp. 101-119 | - |
dc.identifier.issn | 1975-6283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6409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은 그 목표에 있어서 義理的이면서도 象數易學的 내용이 중심 을 이루었던 退溪學
派의 易學思想을 규명하고자 한다. 조선 중기 퇴계 학파의 역학을 연구할 때 유의해야 할 것 은 이들 학설이 邵雍(1011~1077),程頤(1033~1207), 그리고 朱熹(11 30~1200)를 핵심으 로 하는 宋代 역학의 영향으로 이루어졌으며,이들에는 몇 가지 특징 이 있다는 점이다. 구 체적으로 말하면 北宋의 경우는 정이의 義理易學의 관점 이 우세한 가운데 소옹의 數論的 易學과 象數易學의 전통이 유지된 데 비하여,南宋의 역학은 주희가 象數學的인 요소를 중 심으로 정이의 의리역학을 종합 또는 융합하고자 한 역학사의 흐름 속에서 많은 역학자들 은 象數와 義理를 종합하고자 하는 특징을 드러내었다. 이러한 영향은 조선시대 역학 연구 자들에 있어서도 그대로 전승되었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 - |
dc.title | 退溪學派의 義理易學的 목표와 象數易學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itation.journaltitle | 奎章閣 | - |
dc.citation.endpage | 119 | - |
dc.citation.pages | 101-119 | - |
dc.citation.startpage | 101 | - |
dc.citation.volume | 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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