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향 소설과 낭만적 사랑의 문제

Abstract

나도향에 대한 연구사를 조감할 때, 그 동안의 연구들은 대체로 일치된 결론 속에 부분적인 견해 차이를 보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일치된 결론이란, 초기에는 습작 수준의 작품을 썼지만 후기에는 일정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 초기 작품들은 낭만적 경향을 띠었으나 후기에는 사실주의적 또는 자연주의적 경향으로 변화했다는 것. 초기에는 감상적이고 영탄적인 문체를 드러내있으나 후기에는 상당히 절제된 문체로 나아갔다는 것. 그리고 1인칭 시점의 서간체 소설에서 객관적 묘사를 가능하게 하는 3인칭 시점으로 변화한다는 것 등으로 정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