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미술자료 관리와 자료실 실태, 미술정보센터 설립 : Research on the administration of arts information and establishing an institution of arts information center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달진

Issue Date
2009
Publisher
서울대학교 조형연구소
Citation
Form archives, Vol.1, pp. 55-91
Abstract
우리는 급변하는 사회,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지금 우리 앞에는 정보사회라는 새
로운 사회가 색다른 문화를 잉태하고 있는 중이다. 정보사회란 정보가 물질이나 에너
지 이상의 가치를 가지는 사회이다. 21세기가 정보화시대라는 말은 이제 식상한 표현
이 된지 오래다. 미술분야에 있어서 정보는 시간적 추이와 새로움을 찾는 수요에 부응
하여 새로운 미술사조와 세계 미술계의 현실을 직시하는 데 이바지함으로써 우리 미
술의 주체적인 확립, 넓게는 우리 미술이 세계 미술 속으로 진입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이제 미술계도 인터넷을 통해 세계의 미술관, 화랑, 미술대학, 연구소, 작가,
경매, 전시회, 미술관련 이벤트 등 수많은 정보를 얻어 유용하게 사용하는 추세이다. 첨
단매체와 통신을 이용하여 미술정보를 영상으로 얻을 수 있고 안방에서 작품감상을
하게 되었다. 국내에서도 미술관, 화랑 및 작가들이 미술 웹사이트를 만들고 업체까지
가세하고 열풍이 대단하다. 미술공간도 확대되어 건축물 안의 전시장 또는 야외 공간
에서의 전통적인 전시회 외에도, 컴퓨터라는 가상공간에서의 전시회도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자신의 작품을 소개하고 판매로 연결시키기도 한다.
매년 작가, 전시회, 전시공간, 관람객, 미술시장 등의 성장과 함께 관련된 정보와
자료의 양이 증가하고 있다. 이 다양해지는 미술정보를 어떻게 수용할 것인가? 어떻게
분류, 정리, 기록, 보존하여 후세에 남길 것인가? 우선 오늘날 대량으로 쏟아져 나오는
수많은 정보 자료를 소멸시키지 않고 효과적으로 정리, 보존하는 것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정보를 사용하는 사람이 있으면 정보를 정리하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정보의 부
가가치는 유통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정리와 재생산에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기록과 자료의 가치와 역할을 과소평가하거나 아예 무시해 버리는 풍토가 쇄신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아직도 자료의 기본이 되는 자료집, 연감, 미술사전, 인명록, 통계가
부족하다.
정보情報: 사물의 내용이나 형편에 관한 소식이나 자료
자료資料: 무엇을 하기 위한 재료, 특히 연구나 조사 등의 바탕이 되는 재료
콘텐츠contents: 부호, 문자, 음성, 음향 및 영상 등으로 표현된 모든 종류의 자료
또는 지식 및 이들의 집합물
아카이브archives: 보존가치가 있는 기록물, 보존기록을 수집·보존·관리하는 기관
정보화시대는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얻어 쓸 수 있도록 해주는데 그치지 않고 정
보의 홍수 속에서 취사선택을 요구한다. 정보(情報)는 어떤 사정이나 상황에 관한 소식
또는 그 자료나 내용을 말한다. 즉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취할 수 있는 가
공되지 않은 형태의 모든 소식인 셈이다. 정보는 사회적 수요가 있는 곳에서 생산되어
가공이라는 가치창조작업을 거쳐 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수단이 강구될 때 유통이
원활하게 된다. 사회적 수요를 외면한 정보는 아무리 많은 노력과 투자를 해도 그 가치
를 잃게 된다. 또 아무리 유용한 정보라 할지라도 그 전달과정이 원활하지 못하면 제기
능을 살리지 못한다.
ISSN
2093-126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684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