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技法에 의한 山水畵制作

Abstract

서양은 인물화가 특징인데 반하여 동양은 산수화에 명작이 많다. 그렇다고 해서 인물화에 걸작이 없다는 것은 아니다. 서양에는 동양의 산수와 같은 세계를 추구하는 것이 없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근래 서구에서는 풍경을 독립된 작품으로 다루기 시작한 것이 인상파로부터 인데 이는 어디 까지나 풍경화의 세계지 동양의 산수와는 그 기본정신이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