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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수화의 현대적 표현방법에 관한 소고 : 작품제작 및 해설 : 山水畵의 現代的 表現方法에 關한 小考 - 作品製作 및 解說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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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박세원

Issue Date
1982
Publisher
서울대학교 조형연구소
Citation
造形 FORM, Vol.5, pp. 26-33
Abstract
산수화는 동양의 제회화양식에 있어 그 근간을 이루고 있다. 육조이래 초기산수화의 기본 이념이 정립되면서 시대를 달리하며 한편으로는 기술적인 장애를 극복하며, 또 한편으로는 새로운 정신성이 첨가되면서, 당송을 거쳐 원대에 이르러 그 기념비적인 완성을 이루어낸 바 있다. 그 후 문화의 성쇄와 더불어 부침하여온 것은 사실이나 동양회화에 있어서 산수화가 갖는 그 정신적인 비중은 여타의 장르를 모두 포함한다 할 수 있을 정도로 궁극적인 면이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상적인 산수화의 완성은 동양인에게 내재되어 왔던 이상향의 완성이라 할만큼 그 정신적인 비중이 궁극적인 면이 있는 것이다. 이는 마치 공자가 유교를 창시한 것이라기 보다는 그때까지 있어왔던 동양인의 사상과 윤리를 정리하여 집성한 것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 하겠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7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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