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revision of the Scrophulariaceae in Korea : 한국산 현삼과식물의 학명정정

Abstract

일본 동경대학, 경도대학 및 자연사박물관 그리고 한국 서울대학교 농과대학부속 관악수목원에 소장된 식물표본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현삼과식물에 대하여 분류학적으로 연구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개종용속(Lathraea)은 그 외관상의 유사성으로 인하여 예당과로 취급한 경향이 많았으나 본속식물은 2신 자방으로 되었고 각실에 2개씩의 배주가 들어있음으로 현삼과에 넣는 것이 타당하다고 지적하였다. 꼬리풀속(Veronica)을 Veronica, Pseudolysimachion및 Veronicastrum등 3속으로 분리하는 타당성을 재강조 하였고 외풀속(Vandelia)은 밭뚝외풀속(Lindernia)으로 통합시켰고, 변종이상의 분류군에 대한 검색표를 만들어서 식별의 거점을 제시함과 동시에 분류군에 대한 문헌의 소재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