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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수화, 땅의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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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병종

Issue Date
1999
Publisher
서울대학교 조형연구소
Citation
造形 FORM, Vol.22, pp. 30-36
Abstract
땅의 크기에 비해 우리나라만큼 풍경과 풍광이 다기한 나라도 많지 않다. 그리고 땅의 크기에 비해 우리나라만큼 예술, 특히 미술의 양식이 다양한 곳도 그리 많지 않다. 그렇다면 땅과 미술은 관련이 있는가? 물론이다.
미술은 아무리 관념적 양식이나 주제를 띤다 하더라도 '본다'라는 시각방식을 전제로 한다. 요컨데 '보는 방식'(way of seeing)에 의해 미술양식이 결정되는 것이다. 시각적 대상이 되는 환경을 눈으로 보고 인지함으로써 대뇌로부터 미적 가치 체험과 감흥, 판단을 일으키면서 미의식이 형성되는 것이고 그러한 과정을 근거로 하여 미술작품의 양식이 결정되는 것이다. '봄으로써' 사물의 형태와 의미 파악이 되지 않는 한 대상의 미적 해석이나 감정이입, 혹은 개념화 현상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7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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