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韓國 近, 現代 美術用語의 變遷과 正體性-繪畵에서 드로잉(Drawing)까지 : The Development of Modern Korean Art Terms and the Issue of Identity -From 'Hoewha' to 'Drawing'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형민 | - |
dc.date.accessioned | 2010-05-27 | - |
dc.date.available | 2010-05-27 | - |
dc.date.issued | 1998 | - |
dc.identifier.citation | 造形 FORM, Vol.21, pp. 112-120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67123 | - |
dc.description.abstract | 韓·中·日 동아시아 3국은 문자언어의 사용에서 오랜 역사의 연결고리를 유지해 왔다. 본 학숙대회의 주제인 미술용여의 연혁을 살펴보면 형성지인 중국의 한자가 한국과 일본에서 사용되었다는 것이 확인되지만 동일한 용어가 3국에서 동일한 의미와 기능을 갖고 전개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19세기 후반기부터 '미술', '동양화', '서양화', '공예' 등 신조어가 등장하게 되는데 서양미술에 대한 변별성 및 근대화를 향한 정치, 사회 , 문화구조 전반에 일어난 변화가 그 배경 요인으로 작용했다. 따라서 서구문화를 주요 모형으로 전개된 동아시아의 근대화 과정에 있어서 이에 앞장섰던 明治시대 일본이 신 조어의 先發적 역할을 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조형연구소 | - |
dc.title | 韓國 近, 現代 美術用語의 變遷과 正體性-繪畵에서 드로잉(Drawing)까지 | - |
dc.title.alternative | The Development of Modern Korean Art Terms and the Issue of Identity -From 'Hoewha' to 'Drawing'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itation.journaltitle | 造形 FORM | - |
dc.citation.endpage | 120 | - |
dc.citation.pages | 112-120 | - |
dc.citation.startpage | 112 | - |
dc.citation.volume | 21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