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일본미술의 미술용어 : Terminology on Modern Japanese Art

Abstract

이 발표에서는 1868(명치 1)년 이후 근현대의 일본에서 만들어진 미술용어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나, 구체적인 검증에 들어가기에 앞서, 왜 이러한 언어의 문제에 대한 검증이 필요한 가에 대해 나름대로 생각하고 있는 바를 간략하게 정리해 두고자 한다. 원래 미술이나 미술사는 어떻게 성립된 것인가? 물론 작품이 없으면 성립되지 않지만,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미술비평이나 미술사 연구는 언어로 하는 작업이다. 특히 미술사는 언어에 의해 기술된 역사인식체계이므로, 미술사는 "작품"과 "언어"에 의해 성립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언어는 항상 조형의 논리와 역사를 말하면서도, 스스로의 논리와 역사에 대해서는 이야기 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미술사의 검증에는 작품과 함께 그것을 만들어낸 한 쪽의 당사자이기도 한 언어의 작업에 대한 재고가 불가피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