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炳宗 회화론 -金炳宗 個人展 -

Abstract

오늘의 한국화는 커다른 변혁의 물결을 타고 있다. 일부에서는 한 시대를 마감하고 새로운 시대로 진입하는 과도기로 보려는 시각도 있지만, 새로운 미학의 전개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보면 변혁이라는 표현이 보다 적절하리라는 생각이다. 어찌보면 이같은 변혁의 물결이 겉으로는 집단적인 형태로 이어지고 있는 듯이 보이지만 내적으로는 각인각파, 즉 일인일파주의를 지향하고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각인, 또는 일인이란 전체적인 시각에서의 개개인 모두를 지칭하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표현이 가능성을 보이고 있거나, 논리적인 타당성을 인정할 수 있는 선두 그룹에 한정시킨 개개인을 의미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