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문살(門箭)을 주제로 한 작품전 - 작품의 해석과 의미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辛永常

Issue Date
1988
Publisher
서울대학교 조형연구소
Citation
造形 FORM, Vol.11, p.17
Abstract
1988년 알파인 뉴욕 화랑에서의 본인의 전람회는 문살(문살)을 주제로 하여 그 형태적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변용시켜본 추상 작품들로 이루어졌다. 본인은 문살의 사실적 구조나 형사(형사)적 측면을 위주로 한 형상성이 아닌 창호의 이미지를 확대하고 변용시킨 사의성(사의성)에 주안하여 작품을 제작하였다. 한국의 전통 가옥 구조 속에서 한국인의 삶과 더불어 애호되어 왔던 창호와 문살을 본인은 한국인의 원형적 사유 구조와 시공관이 담긴 매체로 생각해 왔다. 이에 맑고 담백한 한국적 감성선의 일회성과 공간 구성에 의해 형상화 하였다. 우리나라의 창호는 그 구조와 형태가 다양하고 시적 운치와 선비적 아취의 여운을 풍부하게 느끼게 한다. 뿐만 아니라 지의 소성에 의해 자연의 섬세한 자취와 음향을 그대로 전달시켜 줌으로써 외부의 음영과 시간성의 추이를 체험케 함으로써 사물을 관조하게 하고 내면적 의식을 일깨워 준다. 창호의 세계는 결국 한국인의 원형적 삶이 담긴 소우주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본인은 수묵의 임리한 성질과 종이와의 교감에 대한 속성을 십분 활용하여 삼각, 육각, 팔각 등의 다양한 살창과 교창, 띄살문 그리고 정자(정자)창,완자(아자)창 등의 형상을 우연성과 일회성을 살려 즉흥적으로 구성해 나갔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724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