作品硏究 - 現代 水墨畵의 韻文的 表現을 中心으로 -

Abstract

먹의 상징성과 정신성에 의한 사의적 추상경향을 지향하는 일품화는 전통적으로 근세한 형이를 초월하여 대상의 특징을 해체, 그 본질적 요소만을 남기고 변형시켜 가는 작품 경향이다. 또한 시적 운율성을 중히 함으로서 먹의 높고 낮고 급하고 완만한 교차와 변환에 의해 구성적 자율성과 조화를 득함으로서 시, 서, 화, 락의 일치를 목표로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수묵 변환과 절조에 의한 감정이입과 생체적 생명력이 동시에 구현될 수 있는 것인데, 본고는 주로 수묵에 의한 「人間」과 「群舞」연작으로서 이러한 일품화의 정신적 궤에 상응하는 현대적 회화의 한 가능성을 탐구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