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상블 예측을 이용한 충주댐의 월 유입량 예측 : Forecasting monthly inflow to Chungju Dam using ensemble streamflow prediction

Abstract

중장기 유량예측은 입력변수의 불확실성이 크므로 확률론적 예측이 유리하다. 확률론적 예측은 예측변수의 분포를 제시할 수 있으므로 위험도를 고려한 수자원 관리가 가능하다. 본 연구는 현재 유역의 상태와 과거에 재현되었던 강우를 결합하는 확률론적 예측기법인 앙상블 예측(Ensemble Streamflow Prediction)을 이용하여 충주댐의 월 유입량에 대한 확률론적 예측방안을 제시하고 그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기상 입력변수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야기 되는 예측오차를 기상 확률예보자료를 이용하여 극복할수 있는 방법으로 Croley 방법과 PDF-Ratio방법을 소개하고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검토결과 앙상블 예측기법의 효용성을 증명하였으며, 기상 확률예보를 이용한 가중값의 부여로 인한 확률예측의 정확성의 향상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Croley방법과 PDF-Ratio방법의 정확성 개선능력은 거의 비슷하엿다. 또한, 기초적인 불확실성 정량화를 실시하여 강우량이 적은 겨울철 예측의 경우 수문학적 불확실성이 지배적이며, 상대적으로 강우량이 큰 봄, 여름, 가을의 경우는 기상학적 불확실성이 지배적임을 증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