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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SC 성과측정지표간의 인과관계 : The Causal Relations among Key Performance Indices in the Balanced Scoreca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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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안태식-
dc.contributor.author정형록-
dc.contributor.author박경호-
dc.date.accessioned2010-06-29-
dc.date.available2010-06-29-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citation회계저널 17(3): 41-77en
dc.identifier.issn1229-327X-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6797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BSC를 도입하여 운용하고 있는 보험회사의 실제자료를 이용하여 재무성과와 고객
만족도 그리고 내부 프로세스 사이의 인과관계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과는 달리 사례회사가 사용하고 있는 전략지도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정의된 핵심성
과지표, 그리고 실제 평가자료를 이용하여 중요한 전략달성수단으로 인식되어온 핵심성과지표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인과관계 검증을 위해서 다양한 시차(time-lag specifications)
와 측정지표의 변화량(change)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재무관점 지표와 고객/시장 관점 지표간의 분석에서는 일부 지표들이 부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지만, 다수의 고객관점 지표와는 유의하지 않거나 예상과 반대되
는 결과를 보였고, 고객/시장 관점 지표와 프로세스 관점 지표에 대한 분석결과에서도 혼재된
결과를 보였다. 다른 관점간의 분석이나 변화량을 이용한 추가분석에서도 유사한 결과를 보였
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기업에서 적용되고 있는 전략지도가 설정된 가설에 불과하며 구축한
전략지도 또는 성과지표간의 관계에 대해 지속적인 검증을 통해 설정한 인과관계를 확인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en
dc.language.isokoen
dc.publisher한국회계학회en
dc.titleBSC 성과측정지표간의 인과관계en
dc.title.alternativeThe Causal Relations among Key Performance Indices in the Balanced Scorecardsen
dc.typeArticleen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Ahn, Tae-Sik-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ung, Hyung-Rok-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Park, Kyung-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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