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한국제조기업의 원가구조변화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Cost Structure Change of Korean Manufacturing Firm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태식; 정형록

Issue Date
2005
Publisher
한국관리회계학회
Citation
관리회계연구 5: 59-80
Keywords
원가구조재료비노무비경비기본원가가공원가
Abstract
제조원가의 구조는 최근에 상당히 변화하였다. 이러한 원가구조의 큰 변화는 지원원가가 총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대단히 높아졌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더 많은 생산엔지니어링, 일정계획 및 기계작업준비활동을 필요로 하는 공장 자동화 경향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또한 원기구조의 변화는 보다 나은 고객서비스에 대한 강조와 다양한 제품생산에 대한 지원활동의 증가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간접제조원가는 보다 중요하게 되고, 직접노무원가는 계속 감소하고 있으며, 유통, 판매, 마케팅 및 관리활동과 관련된 간접원가는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1980-2003년까지의 기간 동안 총 6,506개의 제조기업 자료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제조기업의 원가구조 변화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제조원가명세서 원가항목에 대하여 표본기간 동안의 변화추이와 산업별 차이를 제시하고 회귀분석을 통해 원가구조의 변화차이를 분석하였다. 세부적으로 제조원가 항목 중 인건비, 노무비, 경비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원가구조의 추이를 분석한 결과 노무비를 제외한 재료비, 경비, 기본원가, 가공원가는 시계열적으로 감소하는 결과를 보여 주었으며 자동화수준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는 결과를 보였다. 또한 자동화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노무비, 기본원가 비율은 감소하고 경비의 비율은 증가하는 결과를 보였다.
ISSN
1598-978x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798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과)Journal Papers (저널논문_경영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