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계 정맥류에 대한 음양 온도 묘사법의 임상적 연구 (제1보)

Clinical Investigation of Contact Scrotal Thermography in Diagnosis of Varicocele

남성불임증에 관한 연구는 최근 들어 큰 발전을 이루고 있으나 그 원인과 치료에 있어서는 아직까지 만족할 만할 성과를 얻지 못하고 있다. 남성불임증의 원인요소의 하나인 정계정맥류는 정계정맥류결찰술로 불임에서 가임으로 교정이 가능하다고 보고(Tulloch, 1952)한 이래 정계정맥류가 정자형성기능에 장에를 일으키는 기전에 관하여 많은 학설들이 대두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고환온도의 상승과 독소유입 및 영양장애에 의한 조정장애의 기전은 널리 인정되고 있다.

정계정맥류의 진단에는 역행성 내정정맥조영술, Doppleter 초음파청진술, 핵성맥관조영술 및 음양온도묘사법(scrotal thermography)등 여러 방법이 널리 사용되게 되었다.

저자들은 최근에 정상인 청장년 20예외 정계정맥류 환자 20예에 대하여 음양온도접촉묘사법(contact scrotal thermography)을 시행하였다. 또 20예의 정계정맥류환자 18예에서는 정계정맥류결찰술을 시행하고 수술 전후의 온도변화와 정액치의 변화를 관찰하였으므로 이에 그 결과를 보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