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 십진분류법: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용 제3판 : Dewey Decimal Classification

Abstract

듀이십진분류법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용 수정판은 18판을 근간으로 전개하여 1988년 수정, 보완한 것을 그동안 사용하여 왔다. 인쇄본 수정판이 발간된지 14년이 경과되어 수정, 보완되어야 할 부분도 있었고, 그동안 새로 전개하여 사용한 분야 등의 인쇄본이 발간되지 않아 통일적으로 적용되지 않은 부분도 있었다. 도서관 자동화의 일환으로 새로 개발되는 종합학술정보시스템에 제3판을 도움말로 사용하기 위하여 1988년에 인쇄된 수정판을 표준화위원회에서 전면적으로 재검토하였다. 그동안 새로 전개 사용해 온 것과 수정해야 할 부분을 표준화소위원회에서 연구하고, 표준화위원회 전체회의를 거쳐 이를 확정하였다.

이번 제3판에서 수정된 주요 부분은 401-401.9 Philosophy and theory 부분을 401.01-401.09로 411-419 Linguistics 부분을 401.1-401.9로 세분화하였으며, 일본철학(제3판 분류 181.3)은 NDC 9판을 참조하여 좀 더 세분화하였고, 동양역사 (DDC 분류 950)부분은 한자를 우선 기입하여 보기 쉽게 하였다. 제3판은 DDC 20판을 근간으로 하고 21판을 참조하고 있다. 정보의 다양화와 학문의 세분화로 새로운 주제의 신설 등 DDC가 계속 개정판이 나오고 있듯이 이번판도 결코 완벽할 수 없다. 분류실무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주제의 신설이나 수정 또는 보완점을 검토하여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 동안은 새로 전개되었거나 수정 보완한 분야가 인쇄본으로 발간되기 전까지는 통일적 적용이 쉽지 않았다. 이번에 제3판을 목록시스템의 도움말로 사용하게 되면 수정 보완과 통일적 적용이 용이할 수 있을 것이다. 제3판이 서울대학교 자료정리 업무를 담당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 계속될 수정 보완에 많은 지도조언과 관심을 가져 주기를 바라마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