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서울대학교중앙도서관 정보화 현황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전산실

Issue Date
2003-12
Publisher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Citation
xii, 171 p.
Abstract
서울대학교중앙도서관은 1995년 2월 학술정보시스템(SOLARS)을 개발한 이래, 의 일환으로 2002년 7월에는 SOLARS II, 2003년 5월에는 전자도서관 시스템을 구축 가동하여 왔다. 이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수많은 어려움을 만났고, 또한 그 어려움을 극복해가는 기쁨도 경험하였다. 이러한 경험은 향후 정보화 사업을 계속 추진하려는 우리 자신과 우리의 후배 혹은 다른 분들에게도 적지 않은 참고가 될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이에 따라 그 동안의 정보화 사업의 과정과 현황을 정리하여 이제 이 책자를 세상에 上梓한다.
기록이란 그 당시 사람들에게는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할 수도 있다. 이는 마치 조선왕조실록의 내용이 그 당시에는 무의미한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는 사실과 동일하다. 그러나 시대가 흐르면 기록은 역사의 일부를 구성한다. 이와 같이 우리의 경험도 경우에 따라서는 역사의 일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 정리되는 이 기록도, 21세기의 도서관 정보화 사업이 어떠한 고뇌와 기술적 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는지를 알고자 하는 후손들에게 하나의 유용한 자료로 제공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이 책자에는 이러한, 크지는 않지만 그러나 소중하고 단단한 우리의 예견과 꿈도 담겨있음을 밝혀둔다.
끝으로, 이 사업을 위하여 개인적 희생을 감수하며 수고해 주신 관계 직원들의 노고에 넓고 깊은 감사를 드린다. 이 책의 뒷부분에 성명이 제시된 이분들의 헌신적 노력, 그리고 그 분들의 앞뒤에서 이 사업을 이끌며 도와주신 모든 서울대학교 도서관 직원들의 노력이 없었다면 이 사업은 결코 성공할 수 없었을 것이다. 이 한마디의 獻辭가 그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위안이 되기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849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