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도서관 구출을 위한 XML 스키마 메타데이터 구현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XML schema based metadata for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Digital Library

Abstract

정보자원의 전달 매체와 형태가 다양화됨에 따라서 이에 대한 관리방법 또한 다양화되어 왔다. 도서관 환경에서는 정보자원관리를 위한 관리방법으로서 목록규칙 체계(AACR, KCR, ISBDs 등)가 정립되었으며 이러한 목록규칙에 근거한 정보자원관리를 자동화하고자 노력의 결과로서 MARC(Machine Readable Catalog)체계가 개발되었다. 현재 대다수의 도서관에서의 정보자원 관리 시스템은 그 기반 기술 체계로서 MARC를 활용하고 있다. MARC가 그 뿌리로 삼고 있는 목록규칙 체계는 전통적인 도서관에서 관리하던 서적형태의 정보자원에 대한 상세한 기술을 그 기본 목적으로 한다. 하지만, MARC 레코드는 확장된 의미구조의 표현을 지원하지 못하는 구조적 경직성으로 인해 다양하고 상이한 기술적 특성을 지니는 정보자원들을 적절히 기술하는데 제약이 따른다. 즉, MARC의 기본 설계 목적이 몇몇 정보유형에는 비교적 적합하더라도 새로운 형태의 정보유형의 다양성을 지원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MARC를 활용한 정보자원 관리 방식에서는 정보자원간 연결관계의 표현을 지원하지 못한다. 즉, MARC의 데이터 모델은 자원기술의 대상을 단일의 객체로 파악하는 단층 데이터 모델이기 때문에 여러 객체들간의 연결관계를 설정할 수 있는 다층 데이터 모델을 이용한 정보자원 기술이 필요한 경우는 적절치 못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