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톨로지 기반 학위논문 서비스를 위한 메타데이터 표준화와 모델등에 관한 연구

Abstract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의 가장 큰 특징은 지식정보의 생산과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지식정보의 유통 채널이 다양화 되었다는 것이다. 근대사회 이후 지금까지 지식정보의 저장과 보급에 있어서 가장 중심적 역할을 한 도서관은 혁신적 변화를 하지 않는다면 정보유통 패러다임의 변화와 더불어 심각한 정체성의 혼란에 빠지게 될 것이다. 특히 대학 도서관은 학문간 융합과 엄청난 양으로 생산되고 있는 연구 결과물의 유포에 중심적 역할을 지속적으로 하기 위하여 어떤 변화를 해야 하는지 심각하게 반성을 해야 할 시점이라 할 수 있다. 최근 디지털 도서관에 대한 새로운 시도는 도서관의 자기혁신적인 성찰로 볼 수 있다.

본 연구 과제는 대학 도서관이 디지털 도서관으로서의 서비스를 다양화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학생들의 수요가 많은 학위 논문 서비스의 방법을 메타데이터 표준과 모델링의 관점에서 고찰하려고 한다. 최근 메타데이터 표준은 정보자원 간의 의미적 상호운용과 의미적 검색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지향하고 있다. 그 중심에 온톨로지라는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기술이 있다. 기존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보다 의미에 대한 표현이 뛰어나며 정보자원 간의 관계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기술이 온톨로지이다. 최근 차세대 웹이라 일컬어지는 시맨틱 웹의 표준 마크업 언어인 RDF/OWL과 ISO(국제표준화기구)의 표준 언어인 토픽맵(Topic Maps)은 의미적 메타데이터를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언어로 자리 잡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