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선 것에서 익숙한 것으로" - 초기 성탄절 문화에 나타난 기독교의 토착화 -

From Alien to Familiar : indigenization of Christianity shown by the early Christmas celebrations in Korea

대부분 복음서 기자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기사를 서술하면서 그 부모인 요셉과 마리아의 결혼과 해산 이야기, 아기 예수의 베들레헴 마굿간 출생과 이를 축하하기 위해 찾아온 목자들과 동방박사 이야기, 헤롯대왕의 유아 살해와 예수 가족의 이집트 피난 등 '역사적인 사건'들을 기록하는 것에 주목한 반면 예수 그리스도 생애와 사역의 신학적(철학적) 의미를 중요시한 요한복음 기자는 역사적 기술을 생략하고 그리스도 탄생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요한복음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ho logos sarx egeneto kai skenosen en humin). 요한복음 기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즉 성탄(聖誕)을 '하나님의 말씀(logos)이 육신(sarx)이 되는 사건'으로 정의하였다. 기독교 신학에서는 이를 '성육신(成肉身, incarnation)이라 부른다. 이 사건이 기독교 신앙과 교리, 역사의 출발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