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생태관료 육성전략: Re-ing모델의 전략적 재구성을 중심으로 : The Strategy of Fostering Eco-crats: Strategic Recomposition of the Re-ing Model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Authors
- Issue Date
- 2008-09
- Publisher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Citation
- 행정논총, Vol. 46 No. 3, pp. 93-120
- Keywords
- 생태문제 ; 생태관료 ; Re-ing모델 ; 행정변수 ; ecological problems ; eco-crats ; re-ing model ; variables of public administration
- Abstract
- 우리가 발전을 성장의 문제로만 보는 도구적 인식 하에 자연을 개발의 대상으로 타자화할 때, 지구생태계 파괴는 극심해진다. 그러나 우리가 만물은 하나라는 생태적 전일성(全一性)을 중심으로 생태친화적 정책기조를 다지며 정치-경제-사회부문을 총체적으로 재구성한다면, 생태적 전환의 돌파구를 찾을 수 있다. 그런데 생태적 전환의 키는 결국 정책결정권을 장악한 정부관료제가 쥐고 있으므로, 관료들의 가치체계, 행동정향, 정책이해를 생태친화적으로 바꿀 때, 생태적 전환은 보다 쉽게 이루어질 것이다. 이 글은 이런 문제의식 하에 먼저 관료들이 그간의 기술-개발관료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생태관료 패러다임을 지향해야 할 필요성을 논구한 뒤, 생태관료 육성의 전제로서 생태관료의 인식체계(생태적 전일성 및 생태적 존재성에 대한 자각)와 구비요건(생태적 정책마인드, 생태적 리더십, 생태친화적 행정기술)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행정변수적 함의를 잘 담고 있다고 생각되는 Re-ing 모델을 생태관료 육성모델로 재구성해, 이 모델의 목표변수(국민의 생태가치적 행정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관료의 사고틀 전환과 생태친화적 정책형성역량 개발), 구조변수(개발-보전부처의 단계적 통합 및 녹색 구조조정, 녹색 자치체화, 생태민주주의적 숙의절차를 마련하기 위한 녹색거버넌스의 확립), 사람변수(생태관료로서의 역할정체성 학습에 유용한 목수철학, 농부철학의 벤치마킹과 행정기술개발)가 관료의 생태적 자각, 생태적 정책마인드, 생태적 리더십 및 생태친화적 행정기술을 체계적으로 육성하는 쪽으로 작용하도록, 생태관료 육성포인트들을 자세히 도출했다. Our instrumental perception of Nature causes a lot of ecological disruption in the world. Therefore, we need a new perspective of ecological systems and environment policy. On that point, this article looks at the possibility that our bureaucrats can change their bureaucratic orientation from a technocratic paradigm to an eco-cratic paradigm. This article uses the re-ing model for fostering eco-crats. If bureaucrats re-think ecological problems, re-invent pro-ecological policies, re-structure their workplace toward being green, and reengage citizens through green governance, many eco-crats will be found at the street level.
- ISSN
- 1229-6694
- Language
- Korean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